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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식증이란?
거식증이란 음식을 전혀 먹게 되지 않는 증세와 끝없이 먹고 싶은 충동을 니끼는 증세를 일컫는 말.
현대사회에서는 사춘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여성 중에 스스로 절식 또는 감식하여 차츰 음식을 전혀 먹지 않게 되는 거식증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먹어도 먹어도 끝없이 먹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과식증이 있다.
 
폭식증이란?
짧은 시간에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고 나서 섭취된 열량을 없애기 위해 구토를 유발하는 것이다.
음식물과 공기와 물은 우리들의 생명의 원천이다. 그 원천인 3대 요소중에서 물과 공기는 한시도 끊을 수 없다. 그러나 음식물은 어느 기간정도 끊어도 즉시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우리가 일상 중에 일을 하게되면 여러가지 이유로 집을 청소할 시간이 없지만, 쉬는 짬이 있으면 집을 돌보게 된다. 그리고 깨끗이 청소를 하게 됩니다. 이런 이치가 단식중에 몸에서도 일어난다.
외부에너지 대사가 끊어지면 내부 에너지 작용이 일어나서 모자라는 곳은 채우고 넘치는 곳은 내리고 이런 정화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단식은 주로 위장 안에 오래된 숙변을 제거하는 것이지만, 동시에 전신의 조직 내에 최적한 여러 가지 독물이나 세균을 제거하는 적극적인 수단이다.
비만의 가장 일차적인 원인으로 에너지의 과다섭취를 들 수 있다.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보다 클 경우 남는 칼로리는 저장하게 되는데 체내 지방세포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므로 비만이 된다.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것이 비만의 원흉!!!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인다.’ 이것이 체중 감량의 기본이다.

그러나 살찐 사람들의 생활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인다’가 일반적이다. 살을 빼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루의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으로 만사 ok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와 함께 운동을 해준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운동이 부족하면 지방이 쌓이기 쉽다.
 
비만의 원인?
 
 
 
단식원은 기본적으로 생수단식을 기준합니다. 그러나 물에 대한 이해가 없는 단식법은 잘못된 생수단식법입니다. 깨끗한 물이 인체에
흡수되어 신장기능이나 순환기(혈관내 노폐물)을 개선 할 수 있는 물을 복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오랜 경험 결과, 정수기로 정수된 물을 다시 끓여 수증기를 냉각시키는 방식을 통해 만들어진 물을 사용한 후 신장기능뿐 아니라 순환기계통에 확실한 효과를 보였으며, 이 물이 이슬의 생성원리와 같은 물이기에 이슬물이라고 말하며, 이슬물 단식법이 가장 기본이 되는 단식법입니다. 또한 단식하는 사람이 의지가 약해서 생수단식을 해낼 수 없을 때와 탈수현상을 막는 단식법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부종형비만, 지방형비만, 근육형비만, 어린이(유전적)비만, 스트레스성 비만, 산후비만 등 비만형에 따른 다이어트 단식프로그램과 질환에 다른 단식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형된 다이어트 프로그램들은 단식의 성공율을 더욱 끌어 올리며, 단식의
목적을 더욱 잘 이루어내는데 많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표고단식
이 방법은 표고버섯 10g과 다시마10g을 약 3홉 정도의 물에 끓여서 흑설탕 (또는 황설탕) 30g과 간장(양조한 것) 30g을 타서 잘 저어 식혀서 한꺼번에 다 마시는 것입니다. 겨울에는 찬 것보다는 미지근한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다 마시지 어려우면 나누어 마셔도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단 것을 덜 좋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때는 설탕을 조금 줄여도 됩니다. 이것을 아침 저녁으로 두 번 생수 대신으로 마시는 것이다. 물론 사이사이에 감잎차나 생수를 자주 마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벼운 운동, 산책, 호흡법, 명상법 등 보조행법을 생수단식의 경우와 같이 다양하게 병행해 나가야 합니다.
 
생수단식
이름 그대로 생수만을 마시는 방법으로서 뭐니뭐니해도 단식의 정도임에 틀림없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물의 선택입니다. 첫째, 동의보감의 내용과 같이 이슬원리를 이용한 물이어야 합니다. 물속의 중금속성분을 검사해서 유해성성분이 제로로 나온 물을 사용해야 하며, 필터를 통해서 염소, 크로콜키, 암모니아 등 유해성분이 없는 물을 다시 끓여서 냉각시킨 이슬물 만이 신장내에 있는 사구체를 회복할 수 있으며, 뇌 속에 있는 노폐물을 강력하게 끌어당길 수 있는 물입니다. 절대 물에서 영양을 흡수하려는 사고는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 단식의 경우는 2-3일만 넘기면 식욕이 없어지게 되지만, 변형 단식은 음료를 조금씩 마시게 되므로 사람에 따라서는 식욕이 계속되어 고통을 겪게 될 수 있는 것이 문제가 됨.
 
효소단식
변형된 단식 중 많이 이용되는 단식의 종류로서 저혈압이나 빈혈, 그리고 직장을 다니면서 활동량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단식법입니다. 효소단식은 공복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단식법이기도 합니다. 식용 효소 원액에 물을 타서 하루에 2-3회씩 마시는 방법입니다.
효모균의 번식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 1회분 정도 꺼내어 7배 정도의 물에 타두었다가 5-10시간 지난 뒤에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하루의 효소 원액은 약 30cc정도가 필요하다. 이것은 그 원액 안에 살아 있는 효모균에 의해서 장내의 청소와 변통을 좋게 하기 위해 쓰여지는 방법이다. 과일즙을 섞어 먹어도 됩니다.
 
생소금단식
탈수현상을 막으며, 근본적인 다이어트 성공에 있어서 소금은 무엇보다 필수 불가결한 것이며, 완벽한 인체라인을 만들어주며, 양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는 숙변제거법, 공복감, 탈수현상을 막으며 삼투압을 통한 체지방 분해에 탁월한 능력이 있는 좋은 단식법입니다.
죽염으로 단식의 숙변제거의 병형방법으로 속을 깨끗이 한 다음 죽염을 복용하거나 다른 약을 쓰면 효과가 크게 증진.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생수 1.5 ℓ (맥주컵 5컵 이상)에 죽염을 4티스푼 정도 타서 30분 이내에 마시거나, 죽염을 밥숟가락으로 한 숟가락 정도 입 속에 털어 넣고 생수 5컵 정도를 천천히 마십니다.
 
벌꿀단식
변형 단식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되어 온 것이 벌꿀 단식입니다. 단식중에 약1% 정도의 당비율을 유지시켜주어야하는 주요 에너지 부분입니다.물에 꿀을 타서 먹으면 되는 것으로서, 다른 방법보다 손쉬운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생수 단식과 같이 심한 공복감이나 탈력감 등의 고통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벌꿀 단식은 벌꿀 30~40g정도를 생수 약 2홉(360cc)의 물에 녹여서 하루 두세 번 마시는 방법입니다. 일본의 경우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이 이 방법으로 4-5일의 단식을 실시하여 기관지 천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한 예도 많다고 합니다.
 
과즙단식
야채 대신 과일을 갈아 그 즙을 마시는 방법입니다. 1회에 한컵(180cc)정도의 과일즙을
하루 2-3회씩 마십니다. 이때 그 재료로는 사과, 배, 포도, 귤, 딸기, 수박 등 다섯 종류 이상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그러나 두 세 가지만 사용해도 됩니다. 이 방법도 공복감이나 탈력감을 줄일 수 있어 단식을 쉽게 하기 위해서 이용되고 있다. 재료에 따라 맛이 다르나 과일이기 때문에 맛이 좋아 인기가 있습니다.
과일은 제철 과일을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여기에 꿀물이나 야채의 청즙을 가미해도 됨.
 
장국다시마단식
된장의 약리성은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항암 효과 및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며 위장결핍또는 위장 아토증 등에 많이 쓰이는 해독 단식법이며, 많은 술독으로 인하여 생수단식
기간 통증을 호소할 때도 쓰이며, 공복감을 동시에 다스립니다.
주의점은 좋은 공기와 우리 항아리로 발효시킨 장을 쓸 때 효과가 더욱 큽니다.
된장의 주원료인 콩단백질이발효과정에서 펩타이드로분해되고발효가더 진행되면 아미노산으로 쪼개져 항비만억제효과가 탁월하며,다시마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숙변 제거는 물론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알긴산은 중금속 제거와 항균작용도 뛰어나다.
 
체질별단식
체질별 다이어트 단식법으로 직장을 다스리고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서 완성한 다이어트단식법으로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으며, 공복감, 무기력증까지 막을 수 있는 다이어트법으로 비만의 원인을 다스리는 민속요법입니다.
크게 부종형비만, 지방형(내장, 표피)비만, 근육형비만, 어린이(유전적)비만, 스트레스성 비만, 산후비만, 내분비장애형비만 등으로 구분되는 단식법입니다.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으로 4가지 체질로 이제마 선생의 사상체질에 따라서 우리 인체의 각 체질에 따라 다르게 병의치료및 예방관리,식이요법을 다르게 해야한다.
 
생식다이어트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하루 2끼 2~3개월이면 5kg∼10kg이 감량되고 적정 선에서 하루 한끼로 생식을 하면 육류와 인스턴트로 과다 섭취한 잘못돤 식생활 개선을 할 수있습니다.
생식을 통한 체중감량은 비만으로 인한 관절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동시에 불면증, 수면호흡장애, 심장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혈관장애, 고콜레스테롤, 간장질환을 호전시켜 줍니다.
생식을 하면 자연스럽게 적정 체중을 유지시켜 줍니다. 체질에 맞는 일정기간 대용식으로 체질이 건강해지고 체형이 정상화되면서 다이어트까지 됩니다. 이어트 기간 중에 섭취하는 음식들은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 때 생식 가루를 곁들이면 영양 만점의 다이어트 식단이 될 수 있다. 적은 양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생식은 조리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식품 속의 영양소가 몸에 흡수되어 에너지 효율이 높아 건강게 무리가 없다.
과일다이어트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한 가지만 집중적으로 먹는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처음에는 좋아하는 과일을 체질에 맞도록 최소 3~7일단위로 하며 한 가지 과일만 집중적으로 먹는 다이어트보다는 식사 직전에 자몽이나 수박 등 수분이 많은 과일로 어느 정도 배를 채운 뒤에 식사를 함으로써 식사량을 줄여 섭취 칼로리를 적게하는 방법.
또한 빨리살은 빼고 싶은데 참을 수없을 정도로 단 것이 먹고 싶을 때에는 케이크보다는 맛이 산뜻하고 영양가 있으며 만복감이 있는 과일을 먹도록 한다.

공복감해소,식사때나,배가 고플때나마다 자주 먹는다.설탕이나 드레싱등 절대 삼가해야 한다.
사과다이어트, 수박다이어트, 토마토다이어트, 오이다이어트, 포도다이어트, 음용식초다이어트 등
 
인스턴트 식품이나 외식은 되도록 삼가고 손수 만들어 먹는다. 그러면 기름, 설탕, 조미료 양에 신경을 써서 줄일 수 있다.
 
가급적 자연식품을 이용한다. 흰쌀대신 현미나 잡곡을 넣으면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하여 쉽게 만복감이 온다.
통조림 같은 가공식품에는 많은 첨가물이 들어있어 열량이 생각보다 높다.
 
똑같은 재료라도 크게 썰고 접시에 담을 때 파슬리나 상추 등으로 장식하면 조금 먹어도 많이 먹은 느낌이 든다.
생선은 뼈째, 새우나 조개류는 껌질째 조리하면 양이 많아 보인다.
 
식사때 물을 많이 마신다. 배가 불러 음식섭취가 줄어든다. 국의 재료는 고기보다는 야채나 해조류를, 양식인 경우 크림스프보다 야채스프를 남기지 않고 먹어야 주요리를 적게 먹을 수 있다.
 
국수를 밥대신 즐겨먹는다.
메밀국수나 통밀국수 등 국수류는 조리하는 동안 수분을 많이 흡수하므로 칼로리는 적은 대신 만복감이 빨리온다.
 
계량기구를 잘 활용한다. 식품용 저울과 계량컵, 계량스푼 등으로 정확한 양을 조리하는 습관을 들인다.
 
조리기구를 바꾸기만 해도 기름을 적게 쓸 수 있다. 코팅 처리된 프라이팬, 냄비 사용하면 가름을 적게 넣어도 눌러붙지 않음.
 
요리는 개인 접시에 담는다. 뚱뚱한 사람은 빨리 먹는 습관이 있어 과식하기 쉽다. 여럿이 같이 식사를 할 때에는 각자 개인접시에 먹을 만큼만 담아먹도록 한다.
 
반찬 하나하나 접시 하나를 준비한다.
반찬 수만큼 작은 접시를 준비해서 정해진 양만 먹으면 과식을 줄일 수 있다.
 
조금 더 먹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양치질로 씻어버린다.